애견용품 종합쇼핑몰 - 프라임펫
+ 오늘은 간식 2~30% 할인하는날!
애견 사육 정보
애견 견종별 정보
고양이 사육정보
고양이 종류별 정보
분양 게시판
이미지 갤러리


 
작성자 primepet 등록일 2004.11.12 조회수 9291
제 목 훈련 종목 : 쉬어
쉬어라는 개념을 개 훈련용어에 적용시키자면, 가장 편한 자세를 취하라는 뜻이며 명령어로 많이 사용한다. 또한 이 훈련은 기초적인 가정견 훈련에서부터 고등훈련에까지 속해있고 주로 맨 나중 그날그날 훈련이 끝날때 마무리짓는 부분이기도 하다.

'쉬어'의 명령은 단호하면서도 부드럽게 '너를 믿는다'는 교감이 깃들인 식의 명령을 하여 개가 엎드려서 쉬는 동안 조금도 불안하지 않도록 한다.
'쉬어'의 동작은 말 그대로 핸들러의 명령에 의해 다음 지시가 있을 때까지 정지된 자세로 있어야 하며 별도의 유혹이나 환경의 변화가 있더라도 일어나거나 그 자리에서 이탈하면 안된다.
이 훈련은 지금까지의 움직이는 훈련 방법과는 대조적으로 가만히 쉬게 하는 훈련으로써 개에게 인내심을 요구하게 되며 또한 핸들러는 절제나 억제시키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성품이 쾌활하거나 활동성이 강하고 또 고집이 세거나 겁이 많은 개를 오래도록 엎드려 쉬게 하는 훈련 과정은 매우 어렵기는 하나 꾸준히 노력한다면 또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개 훈련'쉬어'를 필요로 하는 시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로 5분~30분 정도가 요구된다.
훈련경기대회에서나 혹은 임무를 띈 실제의 상황인 경우에는 2시간이상까지도 한곳에서 쉬면서 기다려야 하는데 그야말로 사족동물인 개에게는 혹독한 훈련 과정이 아닐 수 없다.
대략 '쉬어'의 훈련을 시키는 방법은 다른 복종훈련을 시키는 요령과 방법은 거의 비슷하며 보통 2가지 방법을 택하게 되는데 그 첫째가 개 스스로 가장 좋아하는 물건을 이용한 훈련법이다.

즉 공이나 덤벨, 뼈,장갑,타올, 마대말이 등 개가 호감을 갖는 물건을 이용하거나 둘째는 식욕 본능을 이용해서 개가 제일 좋아하는 먹이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선택은 핸들러의 판단에 의한다.
그러나 '쉬어'를 가르치는 요령과 방법은 앞서 기술한 두가지 것과는 전혀 무관하다. 단순히 엎드려있는 자세를 편안하게 오래 기다리게끔 복습을 시키는 보편적인 과정이므로 별 어려움이 없다.

이미 앉아, 엎드려, 기다려의 훈련 등을 단계적으로 마스터했기 때문에 조금만 더 진척시키면 되는 것이다. 실제의 훈련과정에서 '쉬어'의 명령을 내릴 때는 주로 평상시 사용하는 용어로 엎드려, '쉬어', 기다려를 명하게 된다. 3가지의 명령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어 개가 다소 혼동할까 염려도 할 수 있겠으나 지금까지 단계적으로 훈련을 익혀왔기 때문에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쉬어'의 훈련방법은 일반적으로 줄이 묶여 있는 상태에서 조용히 '엎드려' 하면서 대퇴부(엉덩이)부분을 옆으로 밀어서 제일 편한 자세가 되도록 '쉬어' 있게 한다.
그리고 개줄은 지면에 닿는 부분을 좌측 발로 꽉 밟고 줄 끝은 우측 손으로 감아쥔다. 이런 동작은 개가 일어나거나 이탈할 때를 감안해서 지도수가 미리 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 일어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쉬어' 의 훈련중 일어나는 행위를 애초부터 차단하기 위해 왼쪽 발로 줄을 약30cm 간격을 두고 꽉 밟고 있는 것이다.
처음부터 일어나는 버릇을 완전히 억제시키지 못하면 습관화되어 차후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과정에서 만약 일어나는 동작을 취하는 경우 좌측 손으로 엉덩이 부분을 힘껏 눌러 '엎드려, 쉬어' 를 재차 명령하여 개가 '쉬어' 라는 단어를 이해하게끔하고 또 그렇게 길들여야 한다.

활동적인 성품을 지닌 개거나 고집이 강한 개들은 이 훈련자체를 매우 싫어한다. 또 겁이 많거나 산만한 개들은 이탈하려고 기회만 엿 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초기에는 개의 좌측 옆에서 절대 줄을 놓거나 떨어져 있어서는 안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쉬어'의 훈련종에 개가 일어나면 즉시 단호한 명령을 주어 억제시켜야 하고 '쉬어'자세로 들어가면 포근하고 불안하지 않은 언어구사와 행동으로 주의를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최초의 '쉬어'는 오래하지 않고 매일 약 30초씩 연장하여 1개월이 됐을 때 약 20~30분 정도를 기다릴 수 있게 길들여야 한다.
이렇게 개가 지루해하지 않도록 매일 조금씩 반복 연습을 해 나가면 '쉬어'는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또 어느 정도 단계에 접어들면 지도수는 차츰 개와의 떨어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지도수가 약 2m 정도 되는 줄 끝부분까지 떨어져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쉬어'의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쇠말뚝을 박아두고 근처에서 '쉬어'명령을 한 다음,개가 전혀 모르느 상태에서 줄 끝의 손잡이(고리)를 쇠말뚝에 걸어 놓고 '쉬어'를 명한다. 이때 개가 줄을 걸어두었다는 눈치나 느낌을 받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을여야 한다.
잘못하면 개가 알아차려 이 방법의 훈련을 그르칠 수가 있다. 줄을 걸어 두었을 때는 가만히 기다리고 걸어두지 않으면 이탈하는 나쁜 버릇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쉬어'훈련중에 개가 일러나면 즉시 교정하고 엄하게 꾸짖어야 한다. 다른 훈련과느 달리 일어났을 때는 강력한 명령으로 절대 일어나면 안된다는 기억과 인식을 강하게 심어 주어야 한다.

어느 정도 완벽하다고 판단될 때는 목줄은 그대로 남겨 두고 줄을 풀어'쉬어'를 가르친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지도수는 개와의 거리를 좁혀 주위에서 맴돌고 있어야 한다. 또 개가 이탈하거나 도주할 수 없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기도 하다.
여기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운동을 많이 한다음 즉시 '쉬어'를 시키면 이탈하는 경향이 많다. 일어나는 이유는 급작스런 운동으로 인한 심장의 박동이 강하기 때문이므로,심한 운동을 한 다음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시간을 주어 안정시킨 다음 '쉬어'를 가르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쉬어'가 점점 숙달되면 매일 조금씩 거리를 넓혀 나간다. 또 개를 여러 곳의 장소로 이동하면서 복습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차를 타고 먼 곳'까지 이동하면서 연습시키고 특히 혼란스럽거나 유혹이 많은 장소 등에서도 유혹당하지 않게끔 '쉬어'를 가르친다.

예를 들면 사람이 많은 시장이나 방송국 스튜디오,전람회장,수캐일 경우 발정시기의 암캐가 있는 곳, 그리고 타동물의 침입이나 호전적인 도전에도 절대 일어나거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로 가르친다. 개가 가장 좋아하는 그 어떤 유혹에도 일어나거나 이탈하면 안되는 것이 바로 '쉬어'의 훈련이다.

이 훈련에 있어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3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일어나는 것을 절대 허용해서는 안된다.

둘째, '쉬어'훈련 중 개가 도망을 가게해서는 안 된다. 개가 처음 이탈했을 때와 똑같은 상황에 이르면 또 도주할 위험이 있다. 훗날 '쉬어'의 훈련이 완벽하게 되었다고 지도수가 자신할 때도 도주하는 일은 항시 일어나게 된다. 바로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초에는 줄을 꼭매고'쉬어'훈련을 가르쳐야 하며 개를 놓쳐서는 더더욱 안된다.

셋째, '쉬어'의 훈련시간이 끝났다고해도 마무리가 안된 상태에서는 절대 개를 불러서는 안된다.
지도수가 필요로 하는 만큼 오래 기다리고 또 어떤 환경과 유혹에서 100 % 완벽한 '쉬어'를 하였더라도 개와 떨어진 거리에서 단 한번이라도 불러서는 안된다.
언제 어디서나 '쉬어'명령을 한 뒤에는 반드시 개에게 가서 가벼운 칭찬과 해제의 명령을 하고 일어나도록 하여야 한다.

강조하건데 이탈했던 경험을 가진 개는 언제라도 또 일어날 수 있는 기능성을 깆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주의해서 '쉬어'의 훈련을 규칙적으로 반복,복습시켜 나간다면 멀지 않은 기간에 원하던 결과와 보람을 얻게 될 것이다.


출처 : 한국애견협회
목록보기



96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1/7 pages.
번호 제 목 작성자 일자 조회
96 훈련 종목 : 용변 가리기 primepet 2004.11.12 12675
95 훈련 종목 : 대위금족포호 primepet 2004.11.12 10434
94 훈련 종목 : 물어, 놔 primepet 2004.11.12 10418
93 훈련 종목 : 쉬어 primepet 2004.11.12 9291
92 훈련 종목 : 뛰어 primepet 2004.11.12 5129
91 훈련 종목 : 가져와 primepet 2004.11.12 5271
90 훈련 종목 : 지래(운반) primepet 2004.11.12 5116
89 훈련 종목 : 와 primepet 2004.11.12 5282
88 훈련 종목 : 도주, 추포의 공격 primepet 2004.11.12 4890
87 훈련 종목 : 지켜 primepet 2004.11.12 5072
86 훈련 종목 : 짖어 primepet 2004.11.12 5399
85 훈련 종목 : 기다려 primepet 2004.11.12 5324
84 훈련 종목 : 각측 보행 primepet 2004.11.12 5209
83 훈련 종목 : 엎드려 primepet 2004.11.12 5250
82 훈련 종목 : 앉아 primepet 2004.11.12 5184
목록보기 1 | 2 | 3 | 4 | 5 | 6 | 7








가입사실확인